물리치료란?
열, 전기, 광선, 물, 운동의 법칙과 같은 물리적 에너지 현상뿐만 아니라 도수적 방법(manipulation)으로 통증의 완화, 근육의 수축 및 이완, 혈액의 순환, 비정상적 자세 및 운동형태를 개선시킬 목적으로 전문가인 물리치료사(physical therapist)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치료입니다.
치료대상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 파킨슨병 등의 중추신경계 손상 장애 및 근골격계 질환으로 근력이 약화되거나 이동·보행·일상생활에 제한이 있는 경우
치료방법
근골격계 중추신경계 질환으로 약화된 근육의 강화와 위축을 방지하고 어깨관절의 아탈구 방지 및 보행시 발이지면에 끌리지 않도록 하여 기능적인 보행훈련과 근육을 기능적으로 수축하는 능력을 향상시키 는데 있습니다.
서있거나 보행전에 침상에서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활동으로 안정된 자세에서 신체조절 능력증진 및 점진적으로 자세 안정성과 신체균형 능력을 촉진하여 운동성을 증진시켜 돌아눕기, 일어나 앉기, 균형잡기, 일어서기와 같은 일상생활 동작들을 배우게 됩니다.
동맥경화증, 고혈압, 당뇨병, 골다공증과 같은 질병의 발병율을 감소 시켜 생활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연령증가로 일어나는 변화중 하나가 낙상에 대한 두려움과 그로 인한 심한 부상이다. 기능과 이동성에 있어서 독립성을 최대화 한다.
안정성을 확보한 상태에서 움직임을 향상시키고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노화로 인한 근육의 협응장애와 마비로 인한 비정상적인 보행을 최소화 시키고 정상적인 보행패턴을 반복연습하며 관절가동범위의 증가, 보조 없이 설 수 있는 시간의 증가, 서기에서 앉기를 반복할수 있는 능력의 향상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