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내과
신장내과는 신장 질환과 기능에 대하여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내과의 한 분야로, 전해질 이상과 고혈압, 혈액투석 및 복막투석, 신장 이식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신장 질환의 진단 및 치료를 담당한다.
우리나라에서 흔한 신장질환으로는 당뇨병에 의한 신장염, 고혈압성 신경화증이 있으며 이러한 질환들에 대하여 적극적 면역 억제 요법, 내과적 약물 요법, 고혈압의 적극적인 치료가 일반적인 치료방법이다.
또한 신장질환이 진행하여 신기능이 감소하게 되면 신장 기능을 대체하기 위한 투석 치료와 신장 이식을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진료과이다.
- 혈액투석
혈액투석실에서는 말기신부전으로 신장기능이 소실된 환자들에게 신장을 대체하는 투석 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신장내과 전문의 2인과 투석 환자 전담 간호사가 긴밀하게 협력하여 환자를 위한 최선의 치료를 하고 있다.
- 급성 신부전
급성 신부전은 신장 기능이 수시간에서 수일에 걸쳐 급격하게 저하되는 것을 말한다. 신장 기능 저하의 결과로 신체 내에 질소 노폐물이 축적되어 혈액 내에 고질소혈증이 일어나고, 체액 및 전해질 균형에 이상이 생긴다.
- 만성 신부전
만성 신부전은신장의 기능이 서서히 나빠져 기능 부전 상태에 이르는 것을 말한다. 급성신부전증과 달리 나빠진 신장기능이 정상 기능을 회복하지 못한다.
- 당뇨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된다.
- 고혈압
고혈압은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하며, 관상동맥질환과뇌졸중, 신부전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며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한다.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증상이 없으므로 혈압을 측정해 보기 전까지는 진단이 되지 않고, 진단이 되더라도 증상이 없으므로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 급성 신염
급성으로 발생하는 신염의 총칭이다. 급성(미만성) 사구체신염이 임상적으로 가장 중요한데 이밖에 급성국소성 사구체신염, 급성신우신염 등도 중요하다.
- 신증후군
신증후군의 경우는 단백뇨와 부종을 보인다. 일차적인 원인 질환에는 미세변화 사구체병증, 막증식성 사구체신염 등이 있으며, 타 질환에 의한 이차적인 원인으로는 당뇨병, B형 간염 바이러스, 전신성홍반성낭창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다.
- 요로감염
기타 신장 질환으로 요로감염, 요로폐쇄, 요로결석 등도 신장내과 진료가 필요할 수 있는 질환들에 속한다.